기사 메일전송
‘죽주산성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 학술세미나 열어 - 안성시, 오는 13일 오전 10시 동안성시민복지센터에서 개최
  • 기사등록 2015-11-11 19:05:21
기사수정


▲ 안성시는 오는 13일 죽산면 동안성시민복지센터에서 죽주산성 사적지정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안성시(시장 황은성)에서는 오는 11월 13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 까지 죽산면 동안성시민복지센터에서 죽주산성 사적지정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안성시와 한국고대학회에서 주최하고 한국교통대학교박물관이 주관하는 이번행사는 ‘안성 죽주산성의 역사적 가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발표 및 토론을 펼친다.


죽주산성은 신라에서 도망 온 궁예가 자리를 잡고 큰 꿈을 키운 곳으로 이로 인하여 궁예미륵까지 생겨날 정도로 인연이 깊다. 고려시대에는 송문주 장군이 몽고의 2차 침입을 맞아 대승을 거둔 곳으로 유명하고 임진왜란때에는 홍계남 장군이 그의 부친 홍자수 장군과 함께 왜군을 물리친 곳이기도 하다. 

 

▲ 죽산면에 소재한 죽주산성 전경.


학술세미나는 개회식을 한 후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한다. 1부는 죽주산성의 개관을 살펴볼 수 있는 주제로 최몽룡 명예교수(서울대학교)의 ‘죽주산성의 역사적 성격과 의미’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죽주산성의 발굴성과와 의의’, ‘죽주산성의 역사적 변천’에 대하여 발표를 한다.


2부에서는 죽주산성의 시대별 운용에 대한 주제로 이어지는데 ‘나말여초 죽주산성의 운용세력’, ‘대몽항쟁기 송문주 장군과 죽주산성’, ‘임진왜란 이후 죽주산성의 운영‘, ’안성 죽주산성의 보존관리 및 활용방안‘에 대하여 발표하고 마지막으로 종합토론을 가진다. 

 

시 관계자는 “죽주산성은 삼국시대부터 각축장이었으며 고려시대와 임진왜란을 거쳐 우리민족이 외적의 침입을 받을 때마다 적을 막아내는데 앞장서 온 호국의 성지로서, 이번 학술세미나를 계기로 우리나라 역사에 대하여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관심 있는 모든 사람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13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2024 안성미협 정기전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한경국립대학교
넥스트팬지아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만복식당
우리광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