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伊 로마서 한지 홍보 전시회 개최 - 내년 1월 17일까지 진행…고품질 한지 소개, 무형문화재가 직접 한지 제작 …
  • 기사등록 2015-11-24 14:35:00
기사수정

▲ 경기도는 현지 시각 21일 오후 6시 이탈리아 로마 시 소재 통일기념관(Monumento Nazionale a vittorio Emanuele Ⅱ)에서 ‘한지 홍보 전시회’ 개회식을 열었다.



경기도에서 생산한 한지(韓紙)의 우수성을 알리는 전시회가 2개월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다. 

경기도는 현지 시각 21일 오후 6시 이탈리아 로마 시 소재 통일기념관(Monumento Nazionale a vittorio Emanuele Ⅱ)에서 ‘한지 홍보 전시회’ 개회식을 열었다. 

개막식에는 최현덕 경기도 경제실장, 이용준 주이탈리아 한국대사, 마씨모 안드레아 레제리 전 주한 이탈리아 대사, 김기세 경기도 특화산업과장, 차종순 예원예술대학 교수, 무형문화재 전수자 장성우 한지장 등이 참석했다. 

최현덕 경제실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이번 한지 홍보전시회는 연간 수천억 원으로 추정되는 세계 문화재 복원지 시장에 경기도에서 생산되는 수준 높은 한지를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한지가 유럽 종이문화재 복원지로 널리 사용됨은 물론, 경기도 한지산업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산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준 주이탈리아 대사는 이날 축사를 통해 “한지는 유물 복원분야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우수한 종이”라면서 “이번에 처음으로 개최하는 로마 한지전시회를 통해 한지가 유럽에 알려지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지(韓紙), 로마를 비추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경기도의 고품질 한지가 유럽 종이문화재 복원지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한지 홍보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자는 주이탈리아 한국대사관의 제안으로 마련됐다. 

경기도는 타일식 한지아트월, 한지 조명 등 한지를 이용한 공간연출은 물론, 한지소반, 한지반닫이, 한지장(欌) 등 다양한 한지공예품을 전시했다.

아울러 한지의 역사 소개, 한지 영상 상영은 물론, 지승유물들을 전시하는 코너도 마련했다.

도에 따르면 지금까지 유럽의 종이문화재 복원은 일본의 전통종이인 와시(和紙, 화지)가 독점하고 있었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한지(韓紙)가 와시보다 보존력이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부각되고 있어 문화재 복원에 최적의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다. 



▲ 이날 전시회장에서는 무형문화재 제117호인 장용훈 지장의 전수자이자 아들인 장성우 씨가 직접 한지 ‘전통수록’의 제작과정을 시연했다.


이날 전시회장에서는 무형문화재 제117호인 장용훈 지장의 전수자이자 아들인 장성우 씨가 직접 한지 ‘전통수록’의 제작과정을 현장에서 시연하는 행사가 마련돼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전통수록은 유물복원에 쓰일 수 있는 재료이자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진 한지의 일종이다. 

장용훈 한지장은 “우리의 한지를 보고 많은 이탈리아 분들이 찬사를 보냈다”면서 “전시회 기간 동안 경기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한지가 세계 속에 빛날 수 있도록 그 아름다움을 알리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시회장을 찾은 마씨모 안드레아 레제리 전 주한 이탈리아 대사는 “예전에 대사로 있었는데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다시 한국을 느낄 수 있게 돼 너무 기분이 좋았다”면서 “앞으로 이런 전시회를 더욱더 많이 넓혀 가지고 두 나라의 관계가 더욱 더 좋아지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경기도는 내년 1월 17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한지의 우수성을 유럽에 널리 알릴 예정이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특화산업과(031-8030-2712)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경기도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117호인 한지장(韓紙匠)이 가평(장지방)에 있고, 한지제품 연구에 권위 있는 ‘한지문화연구소’가 양주(예원예술대)에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14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2024 안성시청소년어울림마당 들머리
2024 안성시청소년종합예술제
저소득층 무상교통시행
칠장사 산사음악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