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3-22 10:06:21
기사수정


‘말’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총칼보다 더한 아픔을 가져다준다. 신체적인 상처야 아물면 그만이지만, 마음의 상처는 쉽게 아물지 않는다. 더욱이 그 상처는 다른 행동에 영향을 미쳐 또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말의 악순환이 이어지면 공동체의 분위기가지 나빠지는 확산의 힘을 지니고 있다. 말은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인 언어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부정적인 언어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사례는 수없이 많이 증명되었고 말의 위력은 대단하다. 말은 기적이라고 표현할 수 밖에 없다. 조금의 기회가 주어져도 말하는 훈련을 생활화 하자.


준비된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말을 하자.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말을 내뱉자. 말하는 경험을 쌓게 되면 될수록 점점 더 말을 잘할 수 있게 된다.


(1) 용기와 자신감을 가져라

‘PR'의 의미가 무엇인가?


농담으로 ‘피할 것은 피하고 알릴 것은 알리는 것’ 이라고 말한다. 대중과의 관계(Public Relations)이다. 자신을 마음껏 PR할 수 있는 기회는 주어지는데, 이것을 성공의 기회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자신의 PR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신뢰를 얻는 정도가 달라지므로 적절한 자기 PR은 필수적인 성공 요인이다.


좋은 PR을 위한 조건이 있는데, 용기와 배짱이 그 것이다.


무엇이든 성공하려면 모방이나 원고에 의존하기보다는 용기와 배짱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먼저 필요하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원리 첫 번째 요소는 바로 용기이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맨 손으로 강단에 서서 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용기 있는 행동과 연습이 스피치 공포증과 대인 공포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다.


(2) 확고하고 분명하며 열정적인 목표를 가져라

누구든 흔들림이 없는 확고한 비전을 갖고 열정적으로 전진한다면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꿈을 당당하게 말하자. 열정적인 꿈을 지닌 사람이라면 반드시 자신감 넘치는 태도가 나타날 것이다. 부정적인 성격까지 변화될 수 있다. 거기에 용기까지 지닌다면 얼마든지 강력한 스피커가 될 수 있다.


말 잘하는 사람을 보면 무엇인가 확고한 목적이 있다. 그 목적을 달성하고자하는 의지와 열정을 그의 언어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말은 분명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자신의 목적을 이루겠다는 확고한 뜻이 있어야 한다. 목적이 있으면 청중의 주목을 끌어당기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청중을 끌어당기는 힘이 발생 한다. 힘은 목표를 향한 열렬한 열정에서부터 발생하는 것이다. 목표를 바라는 마음이 절실해야 한다. 결과를 바란다면 목표에 도달하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끌어당기는 힘이 저절로 잘하게 될 것이다.


(3) 평상시 실전 같이 연습하라

태어날 때부터의 달변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내성적인 사람, 자신감이 없는 사람, 소심했던 사람들의 공포감도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 연습하고 또 연습하고, 반복하고 노력하고 오직 훈련하는 것으로만 가능함을 잊지 말자.


평상시 실생활에서 연습하고 훈련한 것을 실전처럼 적용하고 활용해 보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실생활에서 그 능력을 맛보는 것이다. 주어진 모든 기회를 이용해 배우고 익힌 언어 훈련을 해보자.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 또는 작은 모임에서도 스피치를 실전 같이 의도적인 연습을 해보는 것이다.


자신감을 얻을 수 있으며,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그러면 모르는 사이 성공의 위치에 서있음을 느끼는 시간이 온다.


연습보다 좋은 스승은 없다. 유창한 말문이 되기 위한 최고의 파트너는 연습뿐이다. 연습만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깨닫자.


모든 기회에서 충실히 연습하자. 남 앞에서 자주 시도 해보면 화술과 스피치는 늘게 되어 있다. 스피치 훈련은 남이 비웃더라도 겁내지 말고 연습을 거듭하면 된다. 스피치 훈련을 통해서 내성적인 성격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창조적인 삶으로 인도하여 준다.


모임이나 조직에 가입해서 발언할 필요가 있는 직위를 자진해서 맡아보자. 자기의 주장이나 의견을 말하는 것이다. 사회 활동이나 교제를 통해 말을 자주해보자. 준비되고 훈련된 스피치를 사용하자.


(4) 절대 긍정, 성공을 확신하고 기대하라!

할 수 있다(I can do it)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성공의 확신이 넘칠 때, 100%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성공의 확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정기강좌에서도 결석하지 않는다. 어떤 환경 속에서도 목표의 성취에 확고한 자신감이 있다.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생각과 우유부단한 사고를 모조리 버리고 오직 성공에 대한 불굴의 정신을 가지고 앞으로 향할 수 있어야 한다.


효과적인 스피치나 대화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자. 부정적인 결과를 생각하고 말하면 부정의 결과물이 나오게 될 것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말하면 인생이 바뀌는 열매를 맺을 수 있다. 긍정의 생각은 화술을 익히는 과정의 중요한 요인이다.


한 심리학자가 말하기를 병의 원인의 70%가 마음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하였다. 즉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병이 많다는 것이다.


현대인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가 마음의 건강이다. 심한 스트레스로 건강을 크게 해치고 있다. 바쁜 현대인에게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일은 보통 힘들고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만 마음의 건강을 얻을 수 있을까? 마음의 건강을 얻기 위해서는 먼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라. 성공을 확신하라. 잘 될 것을 기대하자. 뿌린 대로 거두지 않겠는가!




  (필자) 박 진 호 교수

  · 교육학박사 · 재)한국교육문화재단 비전센터 대표

  · 박진호 멘토&비전센터 대표 · 한세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 횃불트리니티대학원대학교· 계원예술대학교 외래교수

  · 한 국민 한 꿈 갖기 운동’위원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23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칠장사 산사음악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만복식당
설경철 주산 암산
넥스트팬지아
산책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