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21 16:33:37
기사수정

모두의 의견을 모으는 회의의 촉진자, 퍼실리테이터!

 

▲ 안성시는 지난 11월 16일(목),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2023년 안성시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우리타임즈 = 김영식 기자] 안성시는 지난 1116(),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2023년 안성시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과 소통협치담당관, 안성시시민활동통합지원단장과 교육 참석자 및 수료자 27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양성과정은 관내 독립서점인 다즐링북스가 주관한 행사로, 지자체와 민간의 힘을 모으는 협력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퍼실리테이터는 상호 이해를 기반으로 토론,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합의를 형성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촉진자를 뜻한다. 이들은 회의 참가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담긴 결과물을 도출하거나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양성교육은 교육 시간 20시간 중 16시간 이상 참석자에 한해 수료 및 3급 민간자격검증 응시 자격이 부여되며 교육참가자들은 퍼실리테이터의 정의와 다양한 실전기법 등을 학습했다. 개인이 속한 모임, 공동체 내에서의 토론 문화 형성 외에도 안성시가 주최하는 다양한 토론회와 공론장 또는 시민 협조가 필요한 상황에서 교육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원 30명을 목표로 했던 교육과정은 시민과 공직자 등 신청이 많아 37명이 참여했으며 그 중 27(73%)이 수료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특히 이중 13명이 안성시 공직자로 부서 과장 이하 여러 직급의 직원들이 교육에 참여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평일 4시간씩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을 것이라며 교육 받은 내용이 실생활에서 향후 안성시의 토론회와 공론장에서도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 시설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었되었다.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외에도 안성 지역의 현안을 시민과 나누는 집담회과 공론장을 개최한다.

 

특히 126() 오후 5,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시민 누구나 참여하는 모두의 안녕을 위한 시민 공론장을 개최하는데 퍼실리테이터 3급 민간자격증 취득자는 이날 행사에 테이블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031-678-0776으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270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정열의장
김진원
안성시장애인체육회
안태호
이용성 위원장
진보당 김지은
저소득층 무상교통시행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