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3-14 15:37:13
기사수정

 

▲ 안성 봉업사지 전경(남쪽 상공)

 

[우리타임즈 = 김영식 기자경기도 안성시 죽산면에 위치한 고려시대 진전사찰인 안성 봉업사지가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으로 승격 지정된다.

 

안성시는 지난 2월 문화재청과 함께 문화재위원회 현지조사를 진행했고, 2024313일 문화재위원회 사적 지정 검토심의를 통과했다.

 

안성 봉업사지는 고려시대 태조 왕건의 어진을 모셨다는 기록이 남아있는 진전사찰(왕의 초상을 봉안한 사찰)이다. 그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지난 2003년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고, 2009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사적 지정 신청하였으나 추가 발굴조사 필요 등의 사유로 보류된 바 있다.

 

이에 안성시는 봉업사지의 역사적, 고고학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한 지속적인 발굴조사 등을 추진해왔다. 이러한 오랜 노력 끝에 남한에서 유일하게 고고학적으로 규명된 고려시대 진전사찰로서 그 보존가치를 높게 평가받아 사적 승격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현재까지의 발굴조사를 통해 봉업사지의 중심사역이 11금당 양식임이 밝혀졌으며 태조 왕건의 어진을 모신 진전영역은 중심사역에서 이격하여 별원형식으로 배치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진전영역은 중심 건물지와 중정 주변으로 회랑건물을 배치하여 고려시대 왕실 건축양식을 잘 보존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적 배치양식과 출토 명문기와를 통해 봉업사는 광종 시기(949-975)왕권의 정통성을 부각하기 위한 목적에 의해 대규모로 중창된 사원임이 밝혀졌다.

 

안성 봉업사지는 30일 간의 지정 예고기간을 거쳐 최종심의 후 지정고시 될 예정이다. 안성시는 향후 사적으로 지정된 봉업사지의 체계적 정비와 활용을 위한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봉업사지는 인근 죽주산성 및 죽산면 불교문화유산과 연계하여 안성시의 주요 역사문화관광자원으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283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2024 안성미협 정기전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