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23 16:32:03
  • 수정 2024-04-25 16:12:47
기사수정

422일 지구의 날 맞아 시민 나무 기부 활동 본격 돌입

공도 제1호 수변공원 조성 부지 내 2,000여평 400여 그루 기부목표로 추진


▲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상영)는 『제1호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시민 나무 기부 운동에 돌입한다.


[우리타임즈 = 김영식 기자]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상영)1호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시민 나무 기부 운동에 돌입한다.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에서는 지난 422() 오후 2, 공도 제1호 수변공원 조성 예정 부지에서 김보라 안성시장,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 안성시의회 의원 및 사전 참여의사를 밝힌 관내 12개 기업, 13개 단체, 2개 기관 관계자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원 등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1호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 발대식을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사업은 공도 제1호 수변공원 조성 부지 내 일정 공간을 확보한 후 기부된 나무를 식재함으로써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실천 활동에 대한 시민참여 호응도를 높여 범사회적 운동으로 확산하는 것을 목표로 시작하게 되었다.


본 사업은 2년전 진행된 민관 청책워크숍에서 민관협력과제로 제안된 것으로 민관학 TF를 구성하여 사업가능성 및 부지 선정 등의 논의과정을 거쳐 사업화하게 되었다. 특히 관내 기업들이 ESG 경영의 일환으로 적극 참여하여 민관산학 거버넌스의 좋은 사례가 되었다는데 큰 의미를 갖고 있다.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상영 상임회장은 인사말을 통해우리나라는 탄소배출 세계 7번째, 1인당 탄소배출량 13톤을 배출하는 국가로 소나무 기준 1톤을 흡수하려면 7그루 나무를 심어야 한다. 따라서 자기가 연간 배출하는 탄소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년 100그루 정도를 심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인식들이 시민들에게 공감되어 기부참여로까지 이어져 2, 3호까지 확산되기를 기대하며 이를 위해 여러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이상영)는 『제1호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시민 나무 기부 운동에 돌입한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축사를 통해 이렇게 무더운 날 역사적인 순간에 여러분들과 함께 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영광이고 매우 기쁘다. 시민들에게 공원이 갖는 쉼터와 공동체 회복의 공간으로서의 의미에 더해 탄소중립을 목표로 우리 미래세대에게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줘야 한다는 책임감을 실천한다는데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만들어진 공원을 얼마나 잘 가꾸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도 고민해야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안정열 안성시의회 의장은 오늘 제1호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 발대식을 갖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 오늘 날씨도 예년에 비해 매우 더운 것을 보면 환경의 변화가 심각하다는 것을 느낀다. 오늘 이 자리를 만들어 준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함께 하고 계신 관내 단체 및 기업 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 오늘처럼 안성시와 시의회, 협의회와 관내 기업, 단체들이 함께해서 2, 3호 숲을 만들어 탄소제로에 가까운 안성시가 될 수 있도록 관심갖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박영숙 운영위원장은 처음 이 사업이 제안되고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실현가능성을 검토할 때까지만 해도 반신반의했었다. 지구의 날이라는 뜻 깊은 날에 민관산학이 어우러지는 이런 자리를 갖게 되어 매우 감격스럽다. 이 자리를 빌어 동참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후 진행되는 기부활동에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56월 완성을 목표로 시작되는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사업422(지구의 날) 부터 10월 말까지 기부참여(큐알신청 또는 신청서 작성)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나무 1그루당 4만원을 기준으로 기부할 수 있다. 또한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부지 내에 기부자 명단이 기록된 현판도 설치할 예정이다.


1호 시민 탄소제로 숲 조성 참여 기업,단체, 기관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24. 4. 22 기준)

 

몰텍스, 농업회사법인 지엔티(), 다무라케미컬코리아, 라이스텍, 새마을금고안성, 안성산림조합, 에스푸드() 엘에스이, 신성소재, 오에스씨, 코미코, 푸드코아, ()푸르네정원문화센터, 국제라이온스협회 354-B지구 6지역, 녹색정의당, 마중물봉사회, 바르게살기운동안성시협의회, 비봉산지킴이, 안성두레생협, 안성문화원, 안성시노인복지관, 안성시여성기업인연합회, 안성시여성단체협의회, 안성의료사협, 안성햇빛발전협동조합, 원불교 안성교당, ()안성지방산업단지관리공단, 안성상공회의소,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2881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저소득층 무상교통시행
칠장사 산사음악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