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안성시립중앙도서관, '인문독서아카데미 2' 열려 - 사회학자 김찬호의 <모멸감-굴욕과 존엄의 감정사회학> 강연
  • 기사등록 2017-10-18 17:59:51
기사수정

<<em>삶을 풍요롭게도, 또 빈곤하게도 하는 돈, 타인과의 관계에서 주고받은 무수한 감정들-삶에서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이 두 가지는 우리가 존엄한 존재로서 좋은 삶을 살아기기 위해 매우 중요하지만, 종종 뜻대로 되지 않아 우리를 깊은 고민에 빠뜨린다.>



중앙도서관 인문독서아카데미 두 번째 주제인 사회과학에서 지난 강연 ‘돈의 인문학’에 이어 김찬호 교수의 ‘모멸감’을 통해 감정으로 삶과 사회를 읽어보고 감정을 개인적 차원과 더불어 사회적, 역사적 지평에서 분석하고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오는 19일 7시부터 2시간 가량 진행되는 이번 강연에서는 모멸감을 키워드로 한국인의 마음 풍경과 한국사회의 다양한 양상을 깊이있고 폭넓게 살펴볼 수 있다.


강연을 맡은 김찬호 교수는 생생한 현장연구와 학자로서의 전문적인 식견, 친근하고도 유려한 글쓰기로 대중에게 알려진 한국의 대표적인 사회학자이다.


김교수는 연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성공회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로 문화인류학과 교육학을 강의하고 있다. 서울시 대안교육센터 부센터장을 역임하고 현재 교육센터 마음의 씨앗 부센터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모멸감’, ‘눌변’, ‘사회를 보는 논리’, ‘도시는 미디어다’, ‘문화의 발견’, ‘생애의 발견’, ‘돈의 인문학’ 등이 있으며, ‘유머와 지성-초탈과 자유를 위한 마음 생태학’이 출간예정이다.


이날 강연은 고등학생에서 성인까지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문의는 도서관 홈페이지(www.apl.or.kr)나 전화(☎678-5312, 도서관운영팀)로 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62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태호
이용성 위원장
진보당 김지은
2024 안성시청소년어울림마당 들머리
2024 안성시청소년종합예술제
저소득층 무상교통시행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넥스트팬지아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만복식당
우리광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