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경필 지사, 원희룡 지사와 상생협약 손잡아 - 신성장산업, 농산물 유통판매 등 5개 분야 14개 사업 합의 - 남경필·원희룡 “우린 같은 곳을 보는 사이. 대한민국 혁신할 것”
  • 기사등록 2015-08-31 19:30:08
  • 수정 2015-08-31 22:57:56
기사수정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양 도의 발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혁신을 이끌겠다며 양 손을 맞잡았다. 두 사람은 국회의원시설 정치개혁을 이끌었던 경험을 서로 얘기하며 행정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31일 오전 경기도와 제주특별자치도간의 상생협력 협약식을 하기 위해 제주도청을 찾은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경필 지사와 원희룡 지사는 31일 오전 10시 25분 제주도청 2층 삼다홀에서 경기도-제주도 간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상생 발전모델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일자리창출과 신성장 산업, ▲농산물 등 유통판매 , ▲도민 교육 및 공무원 교류, ▲관광, ▲연구 등 모두 5개 분야 14개 사업에 대한 합의가 주요 골자다.

이날 협약식에는 경기도에서는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와 황성태 기획조정실장, 제주도에서는 박정하 제주도 정무부지사와 김용구 기획조정실장 등이 함께 했다.

남 지사는 이 날 “국회에서부터 정치혁신을 해왔는데 두 사람이 신분이 동시에 바뀌어 여기서 만났다.”며 감회를 밝힌 후 “원희룡 지사와는 서로 마주보는 사이이기도 하지만 같이 앞을 내다보는 사이다. 과거 정치개혁, 혁신을 위해 노력했던 원 지사와 다시 행정혁신을 위해, 대한민국의 혁신을 위해 노력을 함께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남 지사는 “제주도는 협치를, 경기도는 연정을 하고 있다. 여·야간상생연정을 뛰어 넘어 제주도와의 새로운 지방자치간 연정의 길을 터가고 있는 중”이라며 “연정과 협치는 서로 협업하고 네트워킹 하는 것이다. 두 지역이 가진 장점을 키우고 단점을 보완해주는 협업을 하면 무한한 잠재력을 현실화 할 수 있을 것이고, 대한민국 변화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이 날 경기도의 장점으로 많은 인구와 IT와 첨단인프라를 꼽았으며, 제주도의 장점으로 뛰어난 관광자원과 클린이미지, 클린에너지 등을 꼽았다.

원희룡 지사 역시 “남 지사와는 보수정당의 개혁, 대한민국의 개혁정치를 위해서 함께 일하고 많은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다. 대부분 같은 시점에 같은 곳에서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서 힘을 함께 쏟았다.”라며 “ 서로가 어떻게 도와 줄 수 있고, 보완할 수 있고, 힘을 합쳤을 때 더 큰 영향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평가했다.

원 지사는 이어 “오늘 상생협력이 양 지사만의 상생협력이 아니라 양 도청의 공직자들끼리, 더 넓게는 양도의 도민에게 도움이 되는 협약이 됐으면 한다.”면서 “잘 될 수 있는 부분, 가능성이 있는 부분으로 간격을 좁히고, 집중적으로 발전시켜 나가 도민 생활 속으로 전달될 수 있는 구체적 성과가 나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약 체결 후 남경필 지사는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주와 함께 만드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주제로 제주도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남 지사는 먼저 “한나라당이 1997년 대선 패배 후 스마트하고 역동적인 정당으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혁신적인 인물을 모았는데 첫 번째로 모셔온 분이 원희룡 지사.”라고 자신과의 인연을 소개한 후 강연을 시작했다.

남 지사는 특강을 통해 클린턴이 ‘문제는 경제야’라고 외치며 미국 대통령에 당선됐던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한국의 문제는 정치라고 꼬집었다.

남 지사는 “요즘 우리나라의 많은 문제가 있는데, 그 중에 딱 한 문제를 얘기하라면 정치라고 하겠다. 지금처럼 승자가 모든 것을 다 가져가는 정치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발전은 불가능하다.”면서 “정치개혁 하라고 하면 국회의원 물갈이부터 하는데 이건 잘못된 해법이다. 갈등과 대립의 정치구조를 바꿔야 한다. 독일의 성공사례를 보면 연정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남 지사는 연정이 지금 대한민국에 가장 필요한 시대정신이라고도 강조했다. 남 지사는 “요즘 세상의 흐름은 협업(콜라보레이션)이다. 세상의 없는 것들이 뭉치는 게 아니다. 다 있는 것이다.”라며 “있는 것들을 잘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이 새로운 시대의 리더의 몫이다. 정치, 행정, 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제주도와 경기도가 협력해 협치와 연정의 정신을 실천해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특강에 이어진 질의응답시간에서 한 직원은 말 산업분야에서 경기도와 제주도가 협약을 맺었는데 경기도는 인구도 많고 수도권에 위치해 있어 자칫 제주도가 피해를 볼까 우려된다며 이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경기도는 시장이 크고 제주도는 생산력이 있다. 서로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으며, 원 지사는 “제주도는 말 산업의 생산지 역할을 하게 돼 있고 경기도는 소비지 역할을 하게 돼 있다. 앞으로 공동전선을 펴서 말 산업 전체를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두 사람은 이날 오후 제주시 서귀포에 표선면 가시리 풍력단지를 방문, 제주도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73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