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담스런 도시계획, ‘속풀이 자문단’이 도와드려요 - 道, 9월부터 ‘도시계획 자문단’ 도입 운영해 시·군 애로 지원
  • 기사등록 2015-09-14 22:56:23
기사수정



경기도가 도시계획 변경에 부담을 느끼는 일선 시·군 담당자들의 속을 시원하게 풀어줄 ‘(가칭)속풀이 자문단-도시계획 자문단’을 도입, 운영한다.

속풀이 자문단은 경기도 도시정책과장을 단장으로 정책, 계획, 개발, 설계 등 도 소속 담당 공무원들과 전문가로 구성돼 일선 시·군 도시계획 담당자와, 민간사업자, 민원인의 ‘도시계획’ 관련 애로사항을 돕는 역할을 한다. 

도는 시·군의 계획을 승인하던 기존 방식에서 시·군 간, 지역 간, 민원인 간 갈등에 적극 개입해 중재하고 조정하는 ‘도시계획 지원 시스템’을 도입하는 ‘적극 행정’으로 도시계획 사무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속풀이 자문단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도시계획은 한번 결정되면 변경이 어려운 10년 또는 20년의 장기계획인데다 사유재산권 침해와 공공성 추구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춰야 한다는 점에서 일선 시·군 담당자들의 부담이 컸다.

특히, 사유재산권에 대한 권리가 커지면서 도시계획으로 인한 특혜시비 논란 등 지역 내 주민 간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광역적 토지이용계획 수립이 필요한 광역시설로 인한 지역 간 갈등은 상위기관의 중재와 조정, 합리적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도는 밝혔다. 

속풀이 자문단은 1차 검토 기구인 실무TF팀과 2차 검토 기구인 전문가 자문단으로 구성된다. 

실무TF팀은 도 내부 공무원으로 구성되며 사례분석과 관계규정을 참조해 실무적 의견을 제시하고, 전문가 판단 등 높은 전문성이 필요한 경우에는 도시계획위원회와 공동위원회(도시계획·건축) 위원으로 구성된 전문가 자문단의 자문을 받도록 하며, 기존 인력과 조직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자문대상은 도시계획 변경 등 도시계획분야 전반이며, 신청 대상자는 도 및 시·군 공무원과 민간사업자, 민원인까지 해당된다.

전문가 검토가 필요해 위원회에 자문안건으로 상정하는 경우에도 안건작성, 제안설명 등을 도에서 직접 추진해 시·군 공무원의 추가적인 업무 부담은 없도록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시·군은 속풀이 자문단에서 제시한 의견을 참조해 신속한 정책적 판단을 할 수 있고, 민원해결과 함께 합리적 대안이 마련돼 도시계획 행정에 대한 신뢰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시·군과 업무교류를 확대하는 한편, 운영과정에서 발굴한 불합리한 규제도 해결해 나가는 시너지 효과도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87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