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밀실에서 맺은 협약 파기하라” - 고삼새마을어업계 비대위, 용인 SK반도체 협약 부당함 “차량시위”
  • 기사등록 2022-05-17 07:10:28
  • 수정 2022-05-17 07:35:58
기사수정

495일째 용인반도체 클러스트 조성에 따른 정당한 폐업보상 요구 이어가

오는 18일 정치적, 법적책임 등을 묻겠다 “파장”



▲ 고삼새마을어업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유성재 이하 비대위))는 16일 오전 10시 안성시청 정문에서 “‘용인 SK반도체 협약’의 부당함을 알리고, 빼앗긴 안성시민의 권리를 되찾겠다”는 기자회견에 이어 차량시위를 이어나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타임즈 = 김영식 기자] 고삼새마을어업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유성재 이하 비대위))는 16일 오전 10시 안성시청 정문에서 “‘용인 SK반도체 협약’의 부당함을 알리고, 빼앗긴 안성시민의 권리를 되찾겠다”는 기자회견에 이어 차량시위를 이어나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대위는 “안성시장은 용인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으로 막대한 이득을 보는 SK하이닉스와 용인시로부터 고작 200억과 화장터할인권을 받고, 안성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일 36만톤의 오염수를 받겠다는 굴욕적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히며 “밀실에서 부속협약을 맺고서는 공개하지도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들은 “2021년 1월 5일 안성시청에서 열린 상생협의체 최종회의에서 안성시민전체를 위한 한정되지 않은 금액의 보상을 약속받았지만 한정되지 않은 금액의 보상합의는 온데간데 없고, SK가 지출해야했던 바이패스비용 900억을 아껴주고, 전 안성시장은 한정된 200억 내에서 안성시가 모든 일을 처리한다는 굴욕적인 협약을 맺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안성시민을 대표하여 안성시청을 상대로 ‘비밀부속협약서’ 공개를 위한 ‘정보공개청구소송’에서 승소하였음에도, 전 안성시장은 SK편에서 무해한 방류수 논리를 들어가며, 공개를 거부하고 안성시민의 세금으로 항소하고 현재까지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 유성재 고삼새마을어업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특히 비대위는 “전 안성시장은 앞에서는 시민을 위하는 척 감언이설로 뒤에서는 정권과 재벌의 하수인이 되어 시민의 뒷 통수를 때리고 있다.”라며 “안성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퍼주기 협약을 맺어, 안성시민들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SK로부터 1년에 1천억 이상 막대한 세수를 얻는 용인시가 책임져야 할 오염수 피해를 안성시가 오히려 떠맡고, 고작 화장터 할인권 받아오는데 그쳤다.”라며 “퍼주기 협약이 최선인양 변명하고 포장하여 오히려 치적사업으로 떠벌리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고삼새마을어업계는 ▲첫째, 안성시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용인시, SK와 굴욕적인 협약을 맺은 책임자는 안성시민에게 사과할 것 ▲둘째, 밀실에서 작성된 비밀 부속협약서를 당장 공개할 것 ▲셋째, 용인시, SK와의 굴욕적인 협약을 파기하고 안성시민과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빼앗긴 시민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재협약을 추진할 것“등을 요구했다.


▲ 고삼새마을어업계는 이날 안성시청 정문 앞에서부터 봉산로터리를 거쳐 광신로터리, 공도까지 준비된 차량 11대로 시위를 이어나가며 그들의 요구를 안성시 전역에 알렸다.


한편 용인반도체 클러스트 조성에 따른 정당한 폐업보상 요구시위는 이날로 495일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들은 이날 안성시청 정문 앞에서부터 봉산로터리를 거쳐 광신로터리, 공도까지 준비된 차량 11대로 시위를 이어나가며 그들의 요구를 안성시 전역에 알렸다.


특히 이들은 같은 장소에서 18일 정치적, 법적책임 등을 묻겠다고 밝히고 나서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rtimes.co.kr/news/view.php?idx=20746
기자프로필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안성불교 사암연합회, 부처님 오신 날…
2024 안성미협 정기전
문화로 살기좋은 문화도시 안성
0.안성시 불공정 하도급 신고센터운영
한경국립대학교
산책길
공도독서실
임웅재 한영
설경철 주산 암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